본문 바로가기

글쓰기/재료

소마 soma


2015년, 캐나다 토론토에 거주하는 사이먼 재럿은 자동차 사고로 친구 애슐리를 잃고 자신도 영구적인 뇌손상을 입었다. 계속적인 치료 없이는 몇 개월을 넘길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실험적인 뇌 스캔 세션에 자원하며 이를 통해 생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했다. 스캔이 끝나고 의식을 되찾은 그는 어둠 속에 홀로 앉아 있는 자신을 보았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토론토에 있지 않았다.



때는 2104년이었다. 사이먼이 눈을 뜬 그곳은 바닷속 외딴 연구 시설 Pathos-II의 사이트 업실론이었다. 혼돈 속에서 미지의 검은색 유기물로 뒤덮인 시설을 헤메던 사이먼은 캐서린이라는 또 다른 사람과 접촉한다. 그녀가 있는 사이트 람다로 향하며 그는 스스로를 인간이라고 믿는 로봇들, 그의 목숨을 위협하는 로봇들과 조우한다. 마침내 마주한 캐서린 역시 인간의 의식이 담긴 로봇이었고, 사이먼은 자신도 그와 다를 것 없는 존재가 되었음을 점차 받아들인다.


캐서린은 그녀가 인간이었을 때 구상했던 프로젝트 ARK에 대해 말한다. 2103년, 혜성 충돌로 인해 지구의 표면은 종말을 맞이했다. 목숨을 건졌으나 역시 죽음을 기다리는 처지가 된 Pathos-II의 사람들에게도 절망만이 있었다. 그들 중 캐서린은 뇌 스캔을 통해 복제된 자신들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담아 "별들 사이에서 영원토록" 살아가게 함으로써 인류의 존속을 도모했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ARK는 지구를 떠나지 못한 채 깊은 바닷속에 잠들게 되었다.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음에 좌절하고 있었던 사이먼은 이를 알게 되자 캐서린을 도와 그 "인류의 마지막 희망"을 찾아 그들 자신과 함께 우주로 쏘아 보내기로 결심한다.



ARK가 위치한 수심 4,000m의 심연으로 내려가기 위해 그들은 심해용 잠수정 DUNBAT이 있는 사이트 세타로 향한다. 사이먼이 보아 왔던 검은 유기물들은 인공지능 WAU의 스트럭쳐 젤에 의해 생성된 것으로, 이 물질은 기계는 물론 생명체까지도 변형시켜 되살릴 수 있었다. 혜성 충돌 직후, Pathos-II의 실질적인 관리자였던 WAU는 인류를 보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판단하에 그곳의 모든 기계와 생명체, 시체들에까지 손길을 뻗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사람의 뇌 스캔이 업로드되어 스스로를 인간이라고 믿게 된 로봇 모킹버드, 스트럭쳐 젤에 의해 되살아난 괴물들이 양산되었다. 세타에서 사이먼은 2015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만들어진 자신의 뇌 스캔 템플릿을 발견한다. 치료가 실패로 돌아간 뒤, 죽음을 앞둔 과거의 사이먼은 자신의 스캔이 연구에 쓰이기를 바랐고, 오랜 세월 후 Pathos-II에 남겨져 있던 이 스캔에 WAU의 손이 닿았기에 지금 자신이 존재하고 있음을 2104년의 사이먼은 깨닫는다.



이미 WAU에 의해 또 하나의 모킹버드가 되어 버린 DUNBAT은 가동과 즉시 공포에 질려 스스로를 파괴해 버렸고, 이제 그들에게 남은 것은 사이트 오미크론의 승강기뿐이었다. 승강기에 오르기 위해서는 심해의 엄청난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파워 슈트가 필요했다. 사이먼은 오미크론에서 시체와 스트럭쳐 젤로 묶여 있는 단 하나의 슈트를 발견했고, 이를 입는 방법은 스캔을 통해 그가 다시 한번 새로운 몸을 갖게 되는 것이었다. 갈아입은 새 슈트 속에서 그는 건너편에 앉아 있는 이전의 사이먼이 여전히 말을 하는 것을 듣고 경악한다. 의식은 오로지 복제될 뿐 옮겨질 수 없었다. 그는 두 명의 사이먼 중 새로운 몸에서 눈을 뜬 자신이 "동전 던지기"의 승자였다고 여긴다.



심연으로 향하는 승강기 안에서 계속 그들의 뒤를 밟고 있었던 한 괴물이 그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사이먼이 여기까지 온 것에 만족감을 드러내며 준비를 해 놓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 그 괴물은 Pathos-II의 스태프 멤버였던 요한 로스였다. 칠흑같이 어두운 심연의 급류를 뚫고 ARK가 잠들어 있는 사이트 타우에 도달한 사이먼은 지구에 남은 마지막 인간 사라 린드월을 만난다. 그녀는 생명유지장치를 통해 목숨을 부지하며 WAU로부터 ARK를 지키고 있었고, 사이먼의 생각을 듣자 ARK를 넘겨주면서 자신을 죽여 줄 것을 부탁한다.



ARK를 발사하기 위해 오메가 스페이스 건이 있는 사이트 파이로 가던 중 사이먼은 로스에 의해 숨겨진 구역인 사이트 알파로 이끌리고, 그곳에서 WAU의 심장을 마주한다. 생전에 WAU를 직접 보살피고 관찰해 왔던 로스는 인간의 존엄성이 짓밟히기 전에 WAU 프로젝트를 중단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WAU에 의해 되살아난 후부터는 강박감에 사로잡혀 있었다. 과거 WAU를 파괴하기 위해 자신이 변형한 스트럭쳐 젤이 사이먼의 파워 슈트에 스며드는 것을 보았던 로스는 이 순간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는 "독사"가 된 사이먼에게 WAU의 심장을 물 것을 요구한다.



파이에 도착한 사이먼은 ARK를 수용할 발사체 근처에서 한 시체를 발견한다. 오래전 ARK 발사를 눈앞에 두고 의견 충돌로 인해 프로젝트 멤버들 사이에 다툼이 발생했는데, 그때 사고로 사망한 인간 캐서린이 외로이 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음을 그는 깨달았다. 마침내 ARK가 스페이스 건에 실리고, 가상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사이먼과 캐서린은 마지막 한 번의 스캔이 필요했다. 스캔이 끝남과 동시에 ARK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고, 파워 슈트 속의 사이먼, 화면 속의 캐서린은 여전히 제자리에 있는 그들 자신을 보았다. 캐서린은 그들이 "동전 던지기"에서 진 것을 담담히 받아들인다. 사이먼은 견딜 수 없는 현실을 부인한다. 둘 사이의 과열된 논쟁 끝에 캐서린은 고장을 일으키고, 사이먼은 어둠 속에 홀로 남겨진다.



ARK의 가상 세계에서 눈을 뜬 사이먼은 모든 것이 제대로 되었음에 안도한다.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캐서린이 그를 기다리고 있다. 성공적으로 우주로 나아간 ARK는 황폐화된 지구로부터 멀어져 간다.


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SOMA


'글쓰기 > 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머신 (The Machine)  (0) 2017.07.29
미래에 일어날 일들...  (0) 2017.06.15
Lord of the ring & Starwars & Harry potter  (0) 2017.06.15
Fantasy Army cyoa  (0) 2017.06.15
헤일로워즈 2  (0) 2017.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