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을 떠나자 1

단독주택 구입시의 유의할 점

  1. 해당 주택에 대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라는 거. 지속적으로 체크하다보면 가지가 별로인지 또는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거.
  2. 조적조 슬래이브 건물은 과거 날림공사의 잔재이다. 단열, 방수, 배관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기 쉽다. 대부분 전면적인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을 예상하고 구입해야 한다.
  3. 오래된 집의 경우 난방영역이 안방이나 특정 영역에만 가능한 경우도 있고, 기둥이 아닌 벽체 지지 방식인 경우 내,외벽에 대한 변경을 하게되면 집의 구조에 문제가 생길 요소가 있다. 집의 구조를 유의하자.
  4. 주차문제를 체크하자. 낮이나 밤에 주차가 원할하고 이웃과 분쟁이 생길 요소가 없는지 체크하자.
  5. 새벽과 밤에 주변을 둘러보자. 주차문제, 가로등 문제, 방범문제, 소음문제 등 여러문제를 확인할 수있다.
  6. 집의 크랙을 체크하자. 특히 가로크랙은 절대로 피해야할 요소이다.
  7. 도시가스와 수도를 체크하자. 지하수를 사용해야하거나 시골의 경우 외부인 전입의 경우 공동수도의 경우 분쟁이 발생할 수있다.
  8. 지적도의 실제 주택영역과 도로를 체크하자. 분쟁발생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자.
  9. 전기와 인터넷과 핸드폰 신호를 체크하자. 
  10. 정화조를 체크하자. 공동정화조인지 개인정화조인지 체크하고 개인정화조의 경우 구청이나 관공서의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11. 집의 방향을 체크하자. 절대적으로 남향을 선택해야해야하며 차선으로 남서와 남동을 선택하자.
  12. 주변 소음도를 체크하자. 기차가 지나간다든지 대형차량이 지나간다든지 하면 살기에 괴롭게 된다.
  13. 주변에 혐오시설이 있는지 체크하자. 또는 지금은 없지만 양계장과 같은 혐오시설의 설치가 예상되는지 설치신청 사항을 관공서에 가서 확인하자.
  14. 주변에 계곡이 있으면 안좋다. 
  15. 내 소음이 이웃에 피해를 줄 수있을 지 체크하자. 트럼펫이나 색소폰을 불어도 상관없는지, 또는 마당에서 파티를 해도 상관이 없는지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