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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공부/우즈벡어

우즈벡어 대명사

대명사

 

학습목표

1.    인칭 대명사 

2.    지시 대명사 

3.    의문 대명사 

4.    재귀 대명사 

5.    핚정 대명사 

6.    부정 대명사 

 

인칭 대명사 (kishilik olmoshlari)

 


         Men kitobni o‘qidim.    나는 책을 읽었다.

         Sen unga ruchkani ber.  너는 그에게 볼펜을 줘.

         U uyga keldi.           그는 집에 왔다

         Biz maktabga boramiz.  우리는 학교에 갂다

         Siz kitobni olib keling.   당신은 책을 가지고 오세요

인칭 대명사 격변화

      다른 명사와 같이 인칭에 격조사를 첨가하여 격변화를 함

      1, 2인칭 단수의 소유격 (-ning)과 목적격 조사 (-ni)에서 n이 탈락

      3인칭 단수 u는 여격, 처격(장소격), 탈격에서 –n을 첨가 

 

 

 

인칭 대명사와 인칭어미

      우즈벡어에는 서술어에 명사류의 품사가 올 수 있음

      이 때 서술어에 주어의 행위자를 나타내는 인칭어미가 사용

      인칭어미의 형태는 크게 3가지로 구분

 

          : 주어가 인칭대명사일 때는 서술에서 사용되는 인칭어미는 편의상 이를제 1형 인칭어미라고 함

          : 3인칭어미는 종종 생략

 

 

 

 

 

지시 대명사 (ko‘rsatish olmoshlari)


 

 지시 대명사 격변화


지시대명사의 단수 여격 (ga), 처격 (da), 탈격 (dan) 조사가 올 때, 격조사 앞에 –n 이 첨가



 

 의문 대명사 (so‘roq olmoshlari)

    • Kim?         누구?

    • Nima?      무엇?

    • Qanday?     어떻게

    • Qaysi?       어느 것?

    • Qancha?     얼마(셀 수 없는 것)?

    • Qanaqa?     어떤 종류

    • Necha?      얼마(셀 수 있는 양)?

    • Qayer?       어디?

    • Qayoq?      어느 쪽?

 

재귀 대명사 (o‘zlik olmoshlari)


o‘z 는 인칭에 따른 소유어미를 가짐 (자기, 자기들)


 

 

한정 대명사 (belgilash olmoshlari)

사람이나 사물의 특징, 성질에 있어서의 일반적이며  일정핚 어떤 특정핚 것을 나타낼 때 사

 

1)       의문사 kim, qanday, qaysi, qancha, bir, narsa와 같은 단어 앞에 har라는 단어를 결합하여 사용

-    har kim (누구도)       har qanday (어떻게도

-    har qaysi (어느 것이라도)     har qancha (얼마라도)   - har bir ()     har narsa (무엇이라도)

-    Har qanday qilib ham u ishni hal qilish kerak. 어떻게라도 그 일을 해결해야 핚다.

-    Har narsani hisobga olish kerak. 무엇이라도 감안해야 핚다

 

2)       집합적인 의미에서의 사람이나 사물의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표현은 hamma, barcha, butun으로 나타냄 

-    Bugun uyda hamma bor.   오늘 집에 모두가 있다.

-    U barcha kitobni o‘qidi.   그는 모든 책을 읽었다

 

3) 대명사 ba’zi는 전체의 부분을 나타낼 때 사용 

-    Hamma ishladi; ba’zi talabalar suv tashidi.   모두가 일했다 ; 어떤 학생들은 물을 날랐다. 

-    Butun dunyodan qatnashchilar keldi.   전세계에서 참가자들이 왔다. 


4) 한정 대명사는 명사와 결합하여 쓰일 때 그 기능은 변하지 않음

-    Har qanday kishi.   어떤 사람도.

-    Har qaysi ish.       어떤 일도.

-    Har bir idora.       각 사무실.

-    Hamma xodimlar.   모든 직원들.

-    Barcha bolalar.      모든 아이들

 

부정 대명사 (bo‘lishsizlik olmoshlari)


 

      부정 대명사는 부정어 hech와 함께 쓰임

      의문 대명사 앞에 위치

-          Hech kim kelmadi.         아무도 안 왔다.

-          Hech qachon bormadi.       아무데도 안 갔다.

-          Hech qayerda yo‘q.          아무 곳에도 없다

-          Hech nima qilmadi.          아무것도 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