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앙아시아와 그 이웃들

현대 중앙아시아의 ‘씨족 정치(clan politics)’

현대 중앙아시아의 ‘씨족 정치(clan politics)’: 

키르기스스탄의 사례 강봉구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연구교수) 



'씨족','씨족 정체성'의 의미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 종족 정체성이나 종교 정체성보다 더 강한 정치사회적ㆍ경제적 동원력과 영향력을 가진 것이 ‘씨족 정체성(clan identity)’이다. 씨족은 친족관계나 가상의 친족관계가 핵심이 되는 비공식적인 사회조직이며, 그 속에서 친족관계 는 집단성원들의 유대와 결속을 일체화하는 기능을 한다. 씨족은 “친족을 기반으로 확장된 수평적ㆍ수 직적 관계망으로 구성되는 정체성 네트웍”이라고 정 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씨족은 친족이 그 토대가 된 규범 및 신뢰의 문화에 근거를 둔 것임을 알 수 있다. 씨족 정체성은 “친족적 유대에 기초한 비공식 적 정체성이며 준근대 사회에서 공통된 것이다. 그 러한 사회들에서 씨족과 같은 비공식적 네트워크에 배태된 정체성들은 공식적으로 제도화된 종족적ㆍ 종교적 정체성들보다 더 강하다.” 씨족은 사회정치적ㆍ경제적ㆍ일상사적 측면에 서 중요한 행위자의 역할을 한다. 제도화의 수준이 낮거나 불안한 사회경제적 환경에서 비공식적 연계 망은 높은 거래 비용을 줄여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한다. 이런 측면에서 씨족은 준근대 사회나 이행기 사회에서는 공식적 시장 제도 및 국가 관료제의 대 안 역할을 수행한다.


'씨족'의 중앙아시아 현지 언어


 키르기스인들은 씨족을 지칭할 때, 러시아 용어 인 rod나 klan을 쓰거나 키르기스 전통 단어인 아블 로드(avlod)를 사용한다. 씨족은 혈연관계뿐만 아니 라 폭넓은 혼인관계를 통해서도 구성된다. 주민들은 다양한 혼인관계로 얽히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동 일한 씨족의 가상 성원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이들은 같은 마을에 살지도 않고 직계 혈통으로 연결되 지도 않기 때문에 ‘가상적’ 씨족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처럼 혼인을 통해 한 마을의 주민들은 다른 마을 의 주민들과 수평적ㆍ수직적으로 엮여짐으로써 ‘가 상’ 씨족의 범위는 광역망처럼 확대되어 경제ㆍ사회 ㆍ정치적 동원 능력과 세력을 갖게 된다. 우즈벡 사람들은 흔히 ‘씨족(clan, klan)’을 마피 아의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은 씨족을 지칭 할 때는 rod, urug, 혹은 avlod 등을 사용한다. 우즈 벡 주민들 역시 혈연이나 허구적 친족관계로 연결 된 자신의 마을내 거주민들뿐만 아니라 혼인관계로 연결된 몇 몇 이웃 마을들도 자신의 씨족의 한 부분 으로 간주한다. 


씨족의 규범 및 사회적 규범


과거 소비에트 체제가 씨족들의 사회적 구조를 동일화하는 효과를 가졌던 것은 사실이지만, 유목 씨족들을 정착시키고 농업을 집단화하는 과정에서 소비에트 역시 친족과 씨족 마을들을 유지하고 육 성하였으며, 씨족들의 토지 혹은 장소와의 밀착성을 증대하였다. 부하라와 사마르칸드에서 씨족들은 인 종적으로 혼합되어 있었다. 씨족들간의 차이점은 종 족과 종교에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지리적 위치와 사회경제적 상황과 관련되었다. 중앙아시아 씨족의 장소 및 토지 고착성은 낮 은 이주율에서 잘 드러난다. 소련 시절에 시행되었 던 농촌에서 도시 지역으로의 이주 제한이 완화되 었으나 시골 주민들은 여전히 오랫동안 살아온 토 지와 지방의 정체성 네트워크에 고착되어 있으며, 경제적 유인이 있음에도 거의 타지역으로 이주하지 않는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제상황이 더 나음에도 불 구하고, 설문조사에서 키르기스스탄에 거주하는 우 즈벡인 응답자들의 98%가 국경을 넘어 우즈벡으로 이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였다. 마찬가지로 우즈 베키스탄에 거주하는 키르기스인들도 키르기스스탄 으로 이주하려고 하지 않았다. 1997년에 우즈벡 시 골 인구가운데 우즈베키스탄 외부로의 이주율은 1% 가 되지 않았다. 정치경제적 상황이 더 어려운 타직 키스탄에서 조차도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89%가 고 향 지역을 떠날 계획이 없다고 응답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응답자들은 대부분 친족적 일체성과 충 성심, 다자녀, 연장자에 대한 존경, 빈곤한 친족들의 보호, 생활과 노동의 공동체적 구조 등을 포함한 씨 족 규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규범들 은 씨족 단위의 중심성과 삶의 공동체적 방식을 강 제하는 것이다. 더구나 통상 특정 지방의 ‘도믈라 (domla, 종교 교사)’ 혹은 ‘이맘(imom, 종교 지도자)’ 등을 포함하는 ‘지역씨족장위원회(committee of local clan patriarchs)’는 일상생활을 운영하는 대부 분의 실제적 기능을 떠맡는다. 더 나아가 ‘마을씨족 위원회(village clan committee)’는 국가 사법기관의 역할까지 맡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의 주민들은 형식적인 법적 메커니즘 과 사법적 절차들에 대해 뿌리 깊은 혐오심을 갖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주민들이 국가사법 제도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씨족의 장로들이나 존경받 는 인사들이 지방의 전통, 전승규범, 아다트(adat, 부 족관습법) 등에 의거하여 분쟁을 처리한다. 과거 소 비에트 시대에는 은밀하게 일을 처리하였으나 오늘 날은 공개적으로 하고 있다. 근대국가들에서 이러한 기능들은 국가 혹은 지역 행정 제도들이 수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중앙아시아인들, 특히 시골 거주 주민들 은 친족기반의 신뢰, 지방 씨족 네트워크의 전통적 규범과 실천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다. 소련 시기에 씨족이 출세와 보호의 수단으로서 음성적으로 기능 하였다면, 오늘날 씨족은 어려운 경제사회적 조건에 서 재생의 힘을 제공하는 정체성과 생존의 기본 메 커니즘이 되고 있는 것이다. 중앙아시아인들의 씨족 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강력한 씨족 정체성은 초씨 족적인 광범위한 이슬람 정체성이나 종족ㆍ민족적 정체성에 대한 관심과 쏠림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중앙아시아의 수피즘적 이슬람은 그 전통 융합 적이며 세속적인 성격에 더하여, 씨족 내부에서 비 공식적으로 제도화되어 기능하고 씨족 네트워크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범위에서 이슬람이 응집된 정치 이념을 제공하거나 사회적ㆍ정치적 동 원과 통합 기능을 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제약되고 있다.


현대키르키즈스탄의 씨족정치


소련의 붕괴 이후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키르기스스탄에서도 현대 민주주의의 제도적 장치들을 도입하고 채택하는 짧은 이행기를 거친 후, 전통적인 씨족의 응집성은 절차적 민주주 의라는 새로운 정치게임의 틀 속에서 자신의 모습 을 현시하였다. 소비에트 시기와 달라진 점이 있다 면,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는 한, 공식적이며 더욱 더 노골적으로 씨족에 기반한 동원과 지지의 메커니즘 을 활용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씨족정치가 정치적 경쟁과 경쟁의 제도화, 그 리고 정권의 통치형태에 전반적으로 침투해 들어옴 으로써, 첫걸음을 시작한 키르기스스탄의 선거민주 주의는 심각한 훼손을 겪게 된다. 선거를 통한 경쟁 원리가 왜곡되고, 권력 분립이 훼손되었으며, 정당, 시민사회 및 자유언론을 통한 참여가 어렵게 되었 으며, 국가 자원을 배분하는 데 있어서 투명성과 책 임성이 결여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더 나아가 씨 족정치의 악순환은 아카예프 전 대통령의 경우처럼 정권의 존속에 심각한 위협을 제기하기도 하는 것 이다. 아카예프(Askar Akayev) 전 키르기스스탄 대통 령은 구소련 전국인민대의원대회에서 개혁파에 속 했으며, 1991년 8월의 쿠데타에도 반대하였고, 민주 운동의 공인된 지지자였다는 데서 그의 정치적 성 향을 짐작할 수 있다. 키르기스스탄의 민주적 이행 시기에 아카에프는 ‘키르기스스탄 민주운동(the Democratic Movement of Kyrgyzstan)’의 지원을 받 았다. 당시만 해도 아카예프는 씨족 기반의 지지를 잃을까봐 두려워하지 않았고, 그를 지지하는 씨족들 역시 그를 지지함으로써 씨족 네트워크에 대한 통 제력을 상실할까 두려워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아카예프는 위로부터의 민주적 개혁을 시작할 수 있었다. 1993년에 제헌의회가 새헌법을 채택한 이래 시민적ㆍ정치적 자유가 신속히 제도화되었으며, 독 립 언론과 시민사회의 활성화를 위한 길을 열었다. 1992-95년 사이에 12개의 정당과 몇 개의 사회운동 단체들이 형성되고 등록되었다. 1991년 민주적 이행 기의 첫 선거에 아카예프는 단독으로 출마하여 당 선되었으나, 이 선거의 투명성과 공정성은 좀 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