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재료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의 조선비즈 이메일 인터뷰 중..


ー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은 어떤 변화에 주목해야 할까.

“마틴 포드의 ‘로봇의 부상(Rise of the Robots)’이란 책이 현실을 매우 잘 설명해 놓았다. 학교를 다니고 일개 직원으로 생활하는 것은 미래사회에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이런 직업은 기계가 대체할 것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아이폰 제조업체인 대만의 폭스콘은 로봇 10만대로 30만명의 직원을 대신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런 변화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일자리를 돌려주겠다고 약속했지만,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현재의 직업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 컴퓨터가 인간의 뇌보다 빠르다는 것은 이제 명백한 사실이다.” 

지난 2015년 폭스콘은 2020년까지 중국 공장 인력 30%를 자동화 설비로 대체할 계획을 발표했다. 폭스콘의 중국 공장 인력은 약 100만명에 이른다. 폭스콘은 지난해 말 중국 장쑤성 공장 직원 6만명을 해고하고 산업용 로봇을 투입했으며 연간 1만대의 산업용 로봇 생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ー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경제 시스템은 크게 직원, 자영업자, 기업주, 투자자 네 그룹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재정적으로 독립적인 그룹은 기업주와 투자자 정도다. 일단 직원은 월급에서 떼는 소득세가 문제다. 전문직은 기술 발전이 복병이다. 얼마 전 건강 검진을 위해 병원을 찾았다. 의사와 한 번 상담하는 데 800달러를 썼다. 앞으로는 컴퓨터가 의사를 대체할 것이다. 자영업자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 쉴 수가 없다. 반면 기업주는 기업 시스템이 돈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계속 유지된다. 투자자는 자본금이 절대 자유를 보장한다. 이것이 부자가 더 부유해지는 이유다. 투자자들은 시간과 노동을 팔아 돈을 벌지 않는다. 그들을 돈을 투자해 수익을 창출한다. 성공의 열쇠는 지분 배당이나 임대수입과 같은 소득원이다.” 

ー 어떤 분야가 가장 큰 잠재력이 있나.

“나는 부동산을 믿는다. 나는 주식시장에 대해 회의적이다. 주식투자에는 세가지 옵션이 있다. 투자하거나 투자하지 않거나 관찰하는 것이다. 나는 현재 마지막 옵션을 취하고 있다. 가장 좋은 예가 2008년 금융위기다. 나는 그 해 가장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부동산 버블이 폭발한 시점에 정확히 투자했다. 또다시 위기가 발생하면, 이와 같은 투자 기회가 올 것이다. 다만 나는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보다 수익 창출 투자가 훨씬 창의적이라고 본다.”

ー 수익 창출 투자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나에게는 책과 소셜미디어(SNS)가 수익원이다. 책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나 자신을 전 세계에 판매한다. 그 덕분에 시장이 좋지 않을 때도 나는 돈을 벌어들인다. 내 책과 소셜미디어는 이제 스스로 소득을 확보하는 자산이 됐다. 자신이 직접 일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져다주는 기업 투자와 임대업도 수익창출투자의 일종이 될 수 있다. ”

ー 한국은 가계 부채 급증으로 부동산 투자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크다. 어떻게 해야 하나. 

“금융시장이 불확실한 것은 금융교육이 부족한 탓이다. 예를 들어 경제 교육에는 부채와 세금 문제도 포함돼야 한다. 간단히 말하면,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채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부채 등 나쁜 부채가 붕괴된 사례에 사로잡혀서다. 이에 비해 자산 확보를 위해 동원하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를 구분하자면, 사무실 건물 투자용 자금으로 빌린 부채가 좋은 부채라면, 나쁜 부채는 분수에 맞지 않는 고가 주택과 고급차량을 소유하기 위해 빌린 빚이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2/27/2017022701291.html#csidx39f3de4911137cf997fb648ae9dd79c